언론보도23-07-28

병상 환자정보 정확·신속 확인, 의료 업무 효율화·오류 방지 성과 혁혁

 


 

화홍병원, 스마트 환자정보표시기 ‘솔루엠 ESL’ 도입

 

[데이터넷] 의료법인 명인의료재단 화홍병원이 페이퍼리스(Paperless) 솔루션을 도입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료업무를 구현, 의료계의 주목을 받는다.

 

ESL(Electronic Shelf Label) 솔루션 전문기업 솔루엠은 수원 권선구 화홍병원에 환자정보표시 ESL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페이퍼리스란 ‘페이퍼(Paper)’와 ‘리스(Less)’의 합성어로 ‘종이가 없음’을 뜻한다. 페이퍼리스는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에 따라 기존 종이문서 기반의 업무를 전자문서로 대체해 종이 없는 업무를 구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며, 더 나아가 단순히 종이를 절약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종이 문화를 IT 문화로 대체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로 인식되고 있다.

 

화홍병원의 이번 ESL 시스템 도입은 의료진에게 환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더욱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진은 ESL을 통해 표시되는 환자의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진료, 간호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에 의해 정확한 환자 정보를 제공받게 되므로, 잘못된 정보에 의한 실수를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전자잉크 기반 디스플레이 장치인 ESL은 네트워크를 통해 수시로 최신 환자정보를 표시할 수 있어 페이퍼리스 환경 구현과 ESG 경영 가치 제고에 기여한다. 또한 업무 효율화도 가능해 전국 의료기관에서 도입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화홍병원 관계자는 “매일마다 많은 환자가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고 있는 만큼 주치의, 당직의, 담당간호사가 주기적 교대근무를 하는 과정에서 환자에 대한 주의사항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환자 확인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환자의 기본 정보, 진료 일정, 수술명, 주의 사항, 주치의, 담당간호사 등의 중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시할 필요성이 요구됐다. 검토 결과 병원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Medical Record, EMR) 시스템과 직접연동이 가능한 스마트 병실·스마트 병상 ESL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화홍병원은 제조사의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기술지원, 직접 생산을 통한 제품의 보안성 강화 지원 등을 고려해 신뢰성 있는 글로벌 제조사 제품을 도입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에 도입한 솔루엠의 최신 모델 제품인 ‘뉴튼(Newton) M3’에 대해 뛰어난 성능·디자인에 만족한다고 전했다.

 

솔루엠 솔루션 구축 파트너사인 체인리움AI는 병원의 특성을 고려해 별도의 네트워크 공사가 필요 없는 무선 게이트웨이(Gateway)와 무선 디스플레이의 설치로 화홍병원에 ESL 시스템 구축을 단시간 내에 완료했다.

 

앞으로 많은 병원에서 스마트 ESL 도입을 통해 간호사들의 반복적인 단순업무 경감, 환자정보의 신속한 공유, 안전사고 최소화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데이터넷 (https://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