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23-07-20

7월 건강강좌 [무릎 퇴행성 관절염 바로알기] - 정형외과 김태형 과장

안녕하세요, 화홍병원입니다.

 

매월 화홍병원에서는 수원 시민분들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7월 19일 수요일, 무릎 퇴행성 관절염 바로알기 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바로알기

정형외과 김태형 과장

 


 

무릎 관절염 건강강좌는 다양한 연령대의 분들이 찾아주셨는데요.

그만큼 무릎 관절이나 관절염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여해주시는 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건강강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저희 화홍병원은 꾸준하게 노력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강좌를 들으시며 메모하시는 분들이 많아 메모지와 함께 펜도 자리마다 구비해두었고,

만족도 조사도 모바일로 받는 방법에서 현장에서 받는 방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무릎 관절염 건강강좌는 퇴행성 관절염에 정의, 원인, 시기별 치료방법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연골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면서 연골과 뼈가 비가역적으로 손상되어 발생하는 관절염으로

관절의 노화로 생기는 질환이며 골관절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관절염의 흔한 원인으로는 노화, 비만, 외상 혹은 낙상, 과도한 노동, 잘못된 생활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무릎 이외에도 척추, 엉덩이 관절, 손가락 끝 마디에 나타나는데요.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에 발생하게 되며, 오래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일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뻣뻣함, 통증, 관절에서 나는 소리, 관절의 변형을 들 수가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시기별 치료에 대해서도 자세히 말씀해주시고, 꼭 지켜야할 생활습관돌과 운동 방법도 함께 공유해주셨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유독 더 질문이 많았는데요.

평소에 관절염을 앓고 계신 분들, 관절염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으신 분들, 관절염 예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질문의 내용이 다양했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