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인공신장·심혈관센터

혈액투석 전문의 인력배치와 장기간 고생하는 환자분들을 위하여
안전성이 입증된 최신 첨단 투석장비 시스템 적용

“전문 간호 인력을 바탕으로 투석 간호 및 영양관리, 혈관관리, 투약관리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환자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1

혈액투석여과(HDF) 치료 가능한 최첨단 혈액투석기 FMC5008S 도입

02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신장투석 전문의와 투석 전문간호사의 환자별 맞춤 혈액투석 치료

혈액투석

클리닉 내용

신장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소변 형성을 통한 노폐물 배설 기능 외에도 몸의 항상성 유지를 위한 수분 조절 및 전해질, 산-염기 조절, 비타민 D 활성화를 통한 체내 칼슘-인의 균형 및 뼈의 건강 유지, 조혈호르몬 분비, 혈압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당뇨,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정상의 10%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신장 기능을 대체하기 위하여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며 혈액투석은 말기신부전 환자의 신대체 요법 중 하나입니다.

혈액투석은 환자의 혈액을 끌어내어 투석기계에 순환시키면서 혈액속의 노폐물과 과잉 축적된 수분을 제거한 다음 다시 체내로 돌려주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액투석은 인공신장실에서 1회당 4시간, 주 3회 시행하는 것이 표준 치료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투석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복막투석에 비하여 환자의 수고가 적고 정기적으로 의료진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투석 간의 지나친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엄격한 식이 조절 및 수분 섭취 조절이 필요합니다.

동정맥루

클리닉 내용

혈액투석을 위해서는 환자의 혈액을 분당 300mL 전후로 끌어낼 수 있는 혈관 접근로가 필요합니다. 이를 동정맥루라고 하고 혈액투석을 시작하기 수 개월 전에 미리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당장 혈액투석이 필요한 시점에 혈관 접근로가 없는 경우에는 목 주위의 경정맥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투석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카테터는 감염위험이 동정맥루보다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투석 카테터 삽입을 줄이기 위해 만성신부전으로 치료받는 환자가 지속적으로 신장 기능이 감소하여 투석을 받아야 할 시기가 다가오는 경우에는 신장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미리 동정맥루 수술을 받아 혈관접근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환자나 노인 환자, 인공혈관을 넣은 환자의 동정맥루는 혈전에 의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방사선적 혈전 제거 및 풍선혈관확장시술을 우선적으로 시행받아야 하며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시술을 받을수록 성공률이 높습니다.

혈액투석여과(HDF)

클리닉 내용

혈액투석여과는 기존의 혈액투석과 달리 중분자 이상 고분자량의 요독물질까지 제거할 수 있도록 현재까지 발전된 가장 효과적인 투석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투석여과의 장점은 중분자 이상의 요독물질 제거율이 증가하여 손목터널 증후군이 예방될 수 있고, 투석 중 혈압 변동이 적어 심혈관계의 부담을 줄여 안정적으로 투석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투석후 피로증후군, 골격통증을 줄여 주고 빈혈의 교정효과도 큽니다. 효과적인 혈액투석여과 치료를 위해서는 충분한 혈류속도를 확보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