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소화기센터

내원 당일 위대장내시경 및 복강경 수술
고난이도 내시경 시술

01

화홍병원에서는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소화기 질환에 있어서 현대 의학의 전문화, 세분화 추세에 따른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02

최첨단 내시경을 도입하여 보다 쉽고 간편하게 진단 가능하며, 외과와 소화기내과의 유기적인 협진으로 최선의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03

간담췌장질환의 경우 증상이 있으면 이미 손상이 있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진단이필수적입니다. 본원 소화기센터의 최첨단 CT 와 MRI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복통 및 오심, 구토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복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 통증이 발생한 장기 부근에서 일어납니다. 명치 부근의 통증은 위, 십이지장 및 췌장의 질환에 의해 유발되며 우측 상복부 통증은 담낭이나 십이지장, 췌장 혹은 우측 대장에 의해 유발됩니다. 구역(오심) 및 구토를 경험하는 비율은 일반 인구에서 2-8%이고 병원 방문 시 원인에 대한 검사를 시행 한 후 증상을 줄여주는 치료를 받습니다.

척간단한 혈액 검사 및 복부초음파부터 정밀한 CT, MR, 위대장내시경으로 진단 가능하며, 본원 소화기센터에서는 신속 정확한 진단 후 내시경 시술 및 외과와의 유기적인 협진을 통하여 수술이 가능합니다.

소화불량 및 복부팽만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소화불량의 증상에는 식후 포만감, 상복부 팽만감, 조기 포만감, 구역, 트림, 식후 상복부 통증 등 상복부 중심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습니다. 소화성궤양이나 위암 등의 특정한 원인이 있는 기질성 소화불량과 내시경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이상 소견을 보이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구분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주된 병태생리에는 위배출능 저하 및 위적응 이상, 내장감각능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기질적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위내시경 및 복부초음파, CT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위암은 50대 이후에 주로 발생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30-40대에도 종종 진단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30대부터는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 및 목이물감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속쓰림(=가슴쓰림)은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와 후두 사이로 역류하여 나타납니다. 명치부터 목구멍으로 치밀어 오르며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 있으며 심한 경우 목, 팔 쪽으로 뻗으면서 나타날 수 있어 심장질환(협심증)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삼킴곤란 및 연하통, 이물감, 쉰 목소리 등의 소화/호흡기계 증상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식 및 야식을 피하고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기름진 음식이나 술, 담배, 커피를 삼가해야 하며, 비만인 경우 체중 감소가 필요합니다. 본원 소화기센터에서는 내시경으로 속쓰림 및 목이물감의 주 원인인 역류성식도염의 유무 및 정도, 범위, 동반 합병증을 확인하고 조직학적 진단이 가능합니다

위식도역류염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위산 및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점막을 자극하여 속쓰림과 통증을 일으키며 심하면 식도염 및 식도궤양, 식도협착을 일으킵니다. 목까지 넘어가면 후두염 및 천식, 만성기침이 발생합니다. 속쓰림(=가슴쓰림)과 위산역류의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으며 눕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내시경검사 상 위식도접합부에서 선상의 미란이 있는지로 확인하지만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는 정상 소견으로 나타납니다.

역류성식도염이 반복되면 식도 구멍이 좁아져 식도협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바렛 식도는 위산역류가 장기간 계속되면서 생기는 식도의 변화로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염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위점막에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급성 위염은 갑작스러운 통증,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구역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아스피린이나 진통제, 알코올, 스트레스, 헬리코박터 감염이 있습니다. 만성위염이 지속될 경우, 위샘들이 소장샘들과 비슷하게 변할 수 있는데, 이를 '장상피화생'이라 하며, 이런 경우 위암 발생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위궤양, 위암 등과 감별 진단이 필요하며, 위내시경 및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본원 소화기센터에서는 당일 위내시경 검사를 통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위의 산도를 떨어뜨리는 약제, 위장관운동 조절제 및 방어인자 증강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위십이지장궤양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위 또는 십이지장 점막이 점막근육판을 넘어서 패인 것을 말합니다. 심와부 동통 또는 불편감이 주증상으로 환자의 60-80% 발생하며, 오심, 구토, 식욕감퇴, 소화불량, 체중감소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출혈, 천공, 위장관 협착이 발생할 수 있어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궤양이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헬리코박터균과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의 복용입니다.

심장질환, 식도질환, 췌장질환, 담도질환도 심와부 동통을 일으키므로 이들 질환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며, 검사를 통해 궤양의 위치, 모양, 크기, 숫자, 치유과정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위궤양의 경우 악성 궤양(위암)과 잘 구별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조직학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제균치료가 필요하며, 비스테로이드 소염제가 원인인 경우에는 소염제를 중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위산분비 억제제, 공격인자 억제제, 방어인자 증강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식도암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식도에 생긴 암을 말하며, 여성에 비해 남성, 젊은 연령에 비해 노령층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음주, 흡연, 과체중 및 비만, 뜨거운 음료를 자주 마시는 습관은 식도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초기 식도암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식도암이 진행되면 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또는 흉부 통증이 주된 증상입니다.

신경근육계의 질환(뇌졸중, 파킨슨 병), 식도이완불능증과 같은 질환에서 연하곤란이 있을 수 있어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식도내시경, 식도조영술, 흉부 및 복부 CT, PET 스캔을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식도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식도암의 경우 수술적 제거가 치료의 주축이며, 진행된 암의 경우에는 항암-방사선 복합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위암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위암은 원칙적으로 위에 생기는 모든 암을 일컫는 말이지만, 주로 위점막의 샘세포에서 발생한 위샘암을 말합니다. 위샘암 외에 림프종, 위 간질성 종양, 위육종, 신경내분비암이 기타 위신생물에 해당합니다. 위암은 상당 정도 진행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나타나도 다른 질환에 의한 소화기계 증상과 뚜렷한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암이 진행될수록 속쓰림, 구토, 복통, 연하곤란, 체중 감소, 흑색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미 병이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정기 검진이 중요합니다.

위암 및 기타 위신생물은 위내시경 검사, 복부 CT를 통해 진단합니다. 악성종양이 확인된 경우에는 흉부 CT, PET 등을 통해 전이 여부를 확인합니다. 위샘암은 진행 정도에 따라 내시경절제술, 위절제술,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기타 위신생물에 해당하는 위암들은 크기, 위치, 조직검사 결과 등에 따라 정기적인 내시경 추적검사를 하거나 내시경적 절제술, 위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위내시경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식도로 내시경(scope)을 삽입하여 위, 십이지장까지의 점막을 관찰하는 검사로 이상소견이 관찰될 경우 추가적인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병변을 감별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일반적인 위암 검진 대상자는 40세부터 74세까지이며, 특별한 증상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 2년에 한 번 위 내시경 검사가 권장됩니다

위내시경을 통하여 식도염 및 식도정맥류, 식도암 그리고 위염, 위궤양, 위암, 위점막하종양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개 특별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으며 내시경 삽입 과정에서 목의 통증, 출혈 및 수면 내시경의 경우 과도한 수면으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지만, 본원 소화기센터는 내시경 세부전문의가 직접 시행하여 불편감 및 합병증을 최소로 하고 있습니다.

고난이도 위내시경시술1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식도 이물제거술
이물질을 삼킨 이후 식도 부위에 이물이 내려가지 않을 경우 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원 소화기센터에서는 고난이도 내시경시술을 통해 안전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상부위장관 출혈지혈술
본원 소화기센터에는 아르곤 가스를 이용한 전기소작기가 구비되어 있어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위십이지장궤양 출혈 등에 대해 내시경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고난이도 위내시경시술2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위샘종 내시경 점막하박리술
위샘종의 경우 분화도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위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거가 원칙입니다. 점막하박리술은 내시경을 통해 특수한 칼을 삽입하여 점막 일부와 함께 제거하는 시술로서 점막 아래 부위까지 절제하므로 병변의 완전한 절제가 가능합니다.

경피내시경하 위루술
내시경을 통해 복벽으로 튜브를 삽입해주는 시술로 연하곤란으로 경구 식이가 불가능하여 장기간 비위관을 통한 영양공급을 받는 뇌경색 환자 또는 후두부종양으로 인한 삼킴곤란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코를 통한 비위관 삽입보다 장기간 유지 가능하며 불편감을 줄여줄 수 있는 시술로 본원 소화기센터에서 안전하게 삽입 가능합니다.

상복부질환 수술

클리닉 내용 “화홍 병원 소화기 센터 클리닉에서만 가능”

위 또는 십이지장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궤양이 발생하며 궤양성 병변이 지속되면 구멍이 뚫리고 복강 내에 가스나 음식물 등의 내용물이 배출되어 범발성 복막염을 유발하며 치료를 받지 못하면 패혈증 및 사망에 이르게 되어 반드시 응급수술이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크게 개복해서 병변부인 위나 십이지장을 절제 제거하는 등의 큰 수술을 받았으나 최근에는 복강경 기술의 발달로 복부에 3~4개정도의 구멍만 뚫고 천공된 부위의 봉합술을 시행하며 항생제 및 위산분비 억제제를 투약하여 치료합니다.

수술 후 회복되면 2달이내에 궤양이 완전히 치료 됐는지 내시경으로 확인 해야 합니다. 드물게 진단되지 못한 위암에 의해 천공되는 경우가 있어 필요 시 조직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며 조직검사 결과상 위암에 의한 천공인 경우 위를 다시 절제하는 2차 수술을 시행합니다. 본원 소화기센터를 방문하시면 경험 많은 외과전문의의 신속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